영농자료실

영농자료실

3월 1~2주 주요 안내 사항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주영 대리
작성일23-03-15 18:37 조회198회 댓글0건

본문

△ 잎에서 발견 된 총채벌레
 
△ 잎에서 발생 된 노균병 사진(3.2)

 
△ 노균병 병반에서 확인한 원인균(3.3)



3월 2주 주요 안내 사항



1. 주요 발생 병해충


※ 총채벌레
기온상승으로 인해 서서히 총채벌레 출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과실과 잎의 엽맥 주변으로 긁은 듯한 가해흔적이 생기므로 해당 증상이 있으신 조합원께서는 살충제를 살포하셔서 방제 하시기 바랍니다. 총채벌레는 일정 수준 이상으로 늘어나게 되면 방제가 잘 되지 않는 해충 중 하나로 꼭 조기 방제 하시기 바랍니다.
<3월 이후로는 7일에 한번 종합살충제 처리를 권장합니다>


※ 노균병
현재 많은 시설에서 노균병이 발생 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생 되는 노균병은 확산이 빠르고 병반의 모양이 기존과 다른 경우가 있어 다른 병으로 착각 하실수 있으므로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 의심 되는 증상이 있으신 조합원께서는 출하시에 증상이 발생 된 잎을 조합으로 가져오셔서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앞서 설명 드렸듯 이번 노균병은 확산속도가 매우 빠르므로 가급적 예방살포를 권장하며 증상 발견시 빠르게 방제를 부탁드립니다.>



2. 주요 발생 생리장해


※ 수분부족현상
봄철 건조한 기후의 연속으로 하우스 내부가 건조하며 식물의 증산량이 대폭 늘어나 대부분의 시설에서 수분부족 현상이 발생 되고 있습니다.
현재 발생되고 있는 각종 불량과, 순멎이 증상 등 대다수의 장해들이 수분부족과 연관되어 있다고 판단 됩니다. 관수하는 물의 양을 가능한 늘려주시기 바랍니다.



3. 요청사항

※ 의심 증상 발생시 조합 문의
병이나 생리장해가 발생 할 시 어떠한 병이 발생 되었는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처방하기 위하여 직접 판단이 어려울 시 꼭 조합으로 방문하셔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진단이 잘못되는 경우 처방도 잘못되고 병이 확산 될 수 있는 시간이 발생 됩니다. 현재 진단 방법으로 대다수 육안관찰에 의존하고 있으므로 정확한 병의 진단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병반 발생부위의 병원균 확인방법이 가장 정확한 진단 방법으로 판단됩니다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그에 맞는 적절한 처방으로 방제하시기 부탁드립니다.
<또한 방제 대책으로 다소 위험한 방법(예: 황의 엽면살포, 약제 원액의 기화살포 둥)을 사용하시려는 조합원들도 일부 계신데 사용하시기 전 꼭 희석배율과 살포에 문제가 없는 성분인지 꼭 충분히 문의 바랍니다.>


위 내용 참고하시어 영농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